글로벌 수소 버스 시장은 2023년에 13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4~2031년 예측 기간 동안 29.4%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하여 2031년에는 10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 수소 버스 시장은 업계에서 기존의 화석 연료 기반 운송수단 대신 친환경적인 대안을 우선시하면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물만 배출하는 연료 전지로 구동되는 수소 버스는 도시 오염과 기존 에너지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무공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각국이 청정 에너지로 전환함에 따라 수소 버스는 대중교통 네트워크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유럽, 북미,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각국 정부는 투자와 규제 프레임워크를 통해 수소전기차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차(HFCV)는 2050년까지 유럽연합의 기후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며, 2030년까지 연간 수소 생산량을 1,000만 톤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특히 중국, 일본, 한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는 전 세계 수소 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지역 정부는 디젤 버스 교체를 의무화하는 국가 정책에 힘입어 수소 연료 인프라에 상당한 자금을 할당했습니다. 일본은 일본의 모든 에너지 부문을 수소로 전환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차량의 수소 전환에 대한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시장 범위
지표
세부 정보
CAGR
29.4%
수년간 사용 가능한 규모
2022-2031
예측 기간
2024-2031
데이터 가용성
가치(미화)
대상 세그먼트
버스 유형, 기술, 전력 출력, 애플리케이션, 최종 사용자 및 지역
커버 지역
북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남미, 중동 및 아프리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북미
가장 큰 지역
북미
보고서 인사이트
경쟁 환경 분석, 기업 프로필 분석, 시장 규모, 점유율, 성장, 수요, 최근 개발, 인수 합병, 신제품 출시, 성장 전략, 수익 분석, 포터 분석, 가격 분석, 규제 분석, 공급망 분석 및 기타 주요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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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역학
정부 지원 및 청정 에너지 의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 정책과 의무가 수소 버스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5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럽 그린 딜과 같은 규제로 인해 도시들이 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 버스를 도입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클린 버스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수소 모델을 포함한 무공해 버스 구매를 지원하기 위해 10억 달러 이상의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이러한 규제 인센티브는 공공 및 민간 운송 부문이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기존 연료 사용과 관련된 운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수소 버스 차량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수소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수소 충전소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소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100개 이상의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2021년부터 2023년 10월까지 수소 충전소 설치가 60% 증가하여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상당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인프라 개발은 수소 버스의 광범위한 도입을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 발전과 수소 비용 감소
수소 연료전지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수소 생산 비용의 하락은 수소 버스의 도입을 크게 촉진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효율, 전력 밀도 및 수소 저장 시스템의 혁신으로 수소 버스의 주행 거리와 성능이 개선되어 상업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IEA의 분석에 따르면 수소 생산에 필수적인 풍력 및 태양광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에 대한 투자 증가로 재생에너지 비용이 하락함에 따라 2030년까지 재생 전기로 수소를 생산하는 비용이 30%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수소 충전 인프라의 발전으로 지자체는 기존 버스에서 수소 연료 버스로 쉽게 전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제 청정 교통 협의회에 따르면 2025년까지 총 120개 이상의 소매 수소 충전소가 설치되어 최대 6만 대의 연료전지 차량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신 충전소의 공급 용량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 혁신과 비용 절감으로 수소 버스 시장이 발전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운영자는 연비 개선과 운영 비용 절감의 혜택을 누리면서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엄격한 정부 규제로 인한 높은 구축 비용
높은 초기 비용과 제한된 충전 인프라는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수소 버스의 가격은 기존 디젤 버스나 배터리 전기 버스보다 훨씬 높으며, 종종 이를 초과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소 충전소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는 특히 중남미와 아프리카 같은 지역에서 여전히 낙후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소차에 대한 수요 증가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000개 이상의 충전소가 운영되어야 하며, 이는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자본 투자를 의미합니다. 또한 전기분해를 통해 생산된 수소는 여전히 디젤 연료보다 2~3배 비싸기 때문에 수소 생산 및 유통 비용도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특히 필요한 수소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서 단기적으로 수소 버스의 대량 도입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시장 세그먼트 분석
글로벌 수소 버스 시장은 버스 유형, 기술, 출력, 용도, 최종 사용자 및 지역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대중교통 부문이 수소버스 도입을 주도하다
대중교통 부문은 도시 지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운송 솔루션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 버스 도입의 선두에 서 있습니다.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도시들은 정부 정책과 환경 규제에 따라 수소 버스를 대중교통 차량에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 교통부는 웨스트미들랜드 주에 3천만 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하여 124대의 수소 연료 버스를 구매했습니다. 이 버스들은 재생 에너지로 생산되고 수증기만 배출하는 친환경 수소로 구동됩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환경부는 수소 경제 로드맵의 일환으로 2019년에 최소 35대의 수소 버스를 도로에 배치하고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까지 4만1000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혼잡한 도시에서 대기 오염을 줄이는 수소 버스의 이점이 수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수소 버스는 배터리 전기 버스에 비해 주행 거리가 길고 연료 충전 시간이 짧아 장거리 노선에 적합합니다. 대중교통 기관은 국가 배기가스 감축 목표를 준수하면서 운영상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수소 버스를 점점 더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시장 지리적 점유율
수소 버스 시장을 지배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수소 인프라에 대한 정부 이니셔티브와 투자에 힘입어 글로벌 수소 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중국은 2022년에 발표한 수소 개발 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5만 대의 연료전지 차량을 도로에 배치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정부 보조금과 수소 충전소에 대한 투자가 이러한 성장의 핵심 동력입니다.
예를 들어, 수소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북부 내몽고 지역에서는 2025년까지 1,000억 위안(약 154억 달러) 규모의 수소 산업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마찬가지로 일본과 한국도 수소 버스가 각국의 무공해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요 기여국입니다. 2020년 일본은 늘어나는 수소차를 지원하기 위해 2030년까지 1,200개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지속 가능성 분석
수소 버스는 글로벌 무공해 운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면 유해한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기존의 화석 연료로 구동되는 대중교통에 대한 지속 가능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N)에 따르면 2022년 운송 부문의 전 세계 CO2 배출량은 2021년보다 3% 증가한 약 8Gt CO2로 250Mt CO2 이상 증가했으며, 수소 버스는 이 수치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합니다.
또한 수소 버스는 수소 생산에 재생 에너지원, 특히 태양광과 풍력에서 생성되는 그린 수소를 활용하여 순환 경제에 기여합니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향한 전 세계적인 노력으로 그린 수소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EU는 재생 가능한 수소를 개발 중이며 2030년까지 1천만 톤을 생산하고 1천만 톤을 수입하여 수소 버스를 비롯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순배출 제로로의 글로벌 전환에 발맞춰 수소 버스를 미래 도시 교통 네트워크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은 전 세계 수소 버스 시장, 특히 유럽의 수소 버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러시아로부터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으로 인해 유럽 국가들은 화석 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수소와 같은 대체 에너지원을 채택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했습니다. 유럽 위원회의 REPowerEU 계획은 에너지원을 다양화하고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는 핵심 요소로 간주되는 친환경 수소 생산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전쟁은 수소 버스 부품 공급망, 특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공급받는 자재에 의존하는 국가들의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제조업체들은 생산을 현지화하고 분쟁 지역에 덜 의존하는 공급망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지 수소 연료 전지 생산 및 충전소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유럽의 수소 버스 시장은 에너지 자립과 지속 가능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큰 폭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버스 유형
싱글 데크
더블 데크
굴절식 데크
기술별
양성자 교환막 연료 전지(PEMFC)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SOFC)
알칼리성 연료전지(AFC)
기타
전력 출력별
250kW 초과
애플리케이션별
도시 대중 교통
도시 간/지역 간 운송
항만 및 물류 운영
광업 및 건설
폐기물 관리
기타
최종 사용자별
대중 교통
개인 교통
지역
북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기타 유럽
남미
브라질
아르헨티나
기타 남미
아시아 태평양
중국
인도
일본
호주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주요 개발 현황
2023년 10월, 토요타는 2024년 파리 올림픽에 Caetano가 생산하고 GCK가 개조한 수소 버스를 배치할 예정입니다. 도요타는 수소 충전소를 위해 하이세코와 협력하고, 저탄소 또는 재생 수소를 위해 에어 리퀴드와 협력합니다.
2023년 10월, 이베코 그룹(Iveco Group N.V.)과 현대자동차는 브뤼셀에서 열린 버스월드 2023에서 양사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베코 버스 이웨이 H2(IVECO BUS E-WAY H2)를 공개했습니다. 첨단 수소 저장 및 전기 파워트레인 기술을 탑재한 이 12미터 수소 연료전지 전기 버스는 무공해 도시 모빌리티를 향한 구체적인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2022년 8월, 솔라리스는 무공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굴절식 버스 모델인 최신 수소 동력 제품인 어비노 18(Urbino 18)을 공개했습니다. 초기 수소 버스 모델의 성공에 이어, 솔라리스는 Urbino 18을 청정 운송 솔루션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는 핵심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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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법론 및 범위
- 연구 방법론
- 보고서의 연구 목적 및 범위
- 정의 및 개요
- 임원 요약
- 버스 유형별 스니펫
- 기술별 스니펫
- 전력 출력별 스니펫
- 애플리케이션별 스니펫
- 최종 사용자별 스니펫
- 지역별 스니펫
- 역학
- 영향 요인
- 동인
- 정부 지원 및 청정 에너지 의무
- 기술 발전과 수소 비용 감소
- 제약
- 높은 초기 비용과 인프라 한계
- 기회
- 영향 분석
- 동인
- 영향 요인
- 산업 분석
-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 공급망 분석
- 가격 분석
- 규제 분석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 분석
- DMI 의견
- 버스 유형별
- 소개
- 버스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버스 유형별
- 싱글 데크*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대비 성장률 분석(%)
- 더블 데크
- 굴절식 데크
- 소개
- 소개
- 기술별
- 소개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기술별
- 양성자 교환막 연료전지(PEMFC)*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SOFC)
- 알칼리성 연료전지(AFC)
- 기타
- 소개
- 전력 출력별
- 소개
- 전력 출력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출력별
- <150kW*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150-250 kW
- >250 kW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시장 매력도 지수, 애플리케이션별
- 도시 간/지역 간 운송*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항만 및 물류 운영
- 광업 및 건설
- 폐기물 관리
- 기타
- 소개
- 최종 사용자별
- 소개
- 최종 사용자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최종 사용자별
- 최종 사용자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대중교통*
- 소개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개인 교통
- 소개
- 지속가능성 분석
- 환경 분석
- 경제 분석
- 거버넌스 분석
- 지역별
- 소개
- 지역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지역별 시장 매력도 지수
- 북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버스 유형별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전력 출력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미국
- 캐나다
- 멕시코
- 유럽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버스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전력 출력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독일
- 영국
- 프랑스
- 이탈리아
- 스페인
- 기타 유럽
- 남미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버스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전력 출력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브라질
- 아르헨티나
- 나머지 남미
- 아시아 태평양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버스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전력 출력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국가 별
- 중국
- 인도
- 일본
- 호주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중동 및 아프리카
- 소개
- 주요 지역별 역학 관계
- 버스 유형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기술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률 분석 (%)
- 전력 출력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애플리케이션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최종 사용자 별 시장 규모 분석 및 전년 대비 성장 분석 (%)
- 소개
- 경쟁 환경
- 경쟁 시나리오
- 시장 포지셔닝/점유율 분석
- 인수합병 분석
- 기업 프로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