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래티스틱스 MRC에 따르면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4년 52억 4,000만 달러 규모이며 예측 기간 동안 17.1%의 연평균 성장률로 2030년까지 135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FMS)라는 독특한 전자 플랫폼은 기업이 프리랜서 및 독립 계약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채용, 온보딩, 작업 할당, 프로젝트 모니터링, 송장 발행, 법률 및 세금 요건 준수는 FMS가 프리랜서의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는 몇 가지 측면일 뿐입니다. FMS는 프리랜서 연락처와 운영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규정 준수 요건을 준수하도록 보장합니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에 약 442만 명의 영국 직원이 고용 계약에 유연 근무제를 도입했습니다. 싱가포르 정부가 발표한 노동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에는 정규직 전문가, 학생 등을 포함하여 257,000명의 프리랜서가 있습니다.
시장 역학:
드라이버:
프리랜서 인력의 성장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는 대부분 독립 인력의 확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독립적이고 유연하게 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질적인 전문가 인력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도구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는 커뮤니케이션, 업무 할당 및 프로젝트 모니터링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조직이 프리랜서를 고용, 관리 및 작업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열망, 경제적 불확실성, 기술 발전이 프리랜서 트렌드를 이끄는 원인 중 일부입니다.
제약:
데이터 보안 문제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FMS) 업계에서는 이러한 플랫폼이 고객과 프리랜서의 재무 및 개인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관리함에 따라 데이터 보안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공격, 데이터 유출, GDPR과 같은 법률 준수 실패의 가능성은 기업에게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취약한 암호화, 불충분한 사용자 인증 등 불충분한 데이터 보호 조치에 대한 우려로 인해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기반 FMS 솔루션 도입을 주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 긱 경제에 대한 신뢰를 증진하기 위해 FMS 제공업체는 강력한 보안 절차를 마련하고, 자주 감사를 수행하며, 관련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기회: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
여러 산업 분야에서 프리랜서 인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FMS) 시장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조직은 유연한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온보딩, 프로젝트 관리, 시간 추적, 결제 처리와 같은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생산성이 향상되면 프로젝트 마감일이 빨라지고 관리 업무량이 줄어들어 팀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FMS 솔루션은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프리랜서와 사내 팀이 더 쉽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므로 결국 결과물을 높이고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하며 프로젝트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협:
통합의 복잡성
조직은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FMS)의 복잡한 통합으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많은 조직이 커뮤니케이션, 회계,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기존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원활한 통합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이러한 이질적인 시스템과 FMS를 통합하는 데 상당한 기술 노하우와 리소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쉽지 않은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궁극적으로 도입 지연과 비용 증가를 초래하여 보다 효율적인 프리랜서 관리의 잠재적 이점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FMS)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먼저 구인 및 회사 활동 감소로 인한 수요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많은 기업이 운영을 줄이거나 원격 근무로 전환하면서 FMS 솔루션의 필요성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이 새로운 원격 근무 환경에 적응하면서 프리랜서 노동력의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요구가 다시금 FMS에 대한 수요 증가를 불러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은 원격 근무 인력의 협업과 프로젝트 추적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찾고 있었기 때문에 팬데믹으로 인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의 채택이 가속화되어 시장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프트웨어 부문은 독립 계약자의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MS는 기업이 독립 계약자에게 점점 더 많이 의존함에 따라 채용, 온보딩, 프로젝트 모니터링, 송장 발행 및 규정 준수 관리를 간소화하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 청구, 실시간 통계,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같은 기능을 통해 고용주와 독립 계약자 간의 협력과 개방성을 장려합니다.
IT 및 통신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및 통신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부문의 기업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작업과 아웃소싱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함에 따라 프리랜서 인력을 관리 할 수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는 프로젝트 계획, 리소스 할당, 커뮤니케이션 및 지불 관리와 같은 작업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통신 및 IT 프로젝트의 복잡성으로 인해 전문 지식을 갖춘 독립 계약자와의 협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관리 도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가장 높은 지역:
유럽은 다양한 부문에서 독립 계약자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긱 이코노미의 성장으로 인해 기업은 유연한 인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으며, 이로 인해 채용, 온보딩 및 프로젝트 관리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FM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격 근무의 추세로 인해 서로 다른 위치에서 일하는 팀이 협업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
북미는 원격 근무가 점점 더 많이 수용되고 긱 경제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기 때문에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CAGR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효율성 향상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의 성장에 대한 요구도 FMS 솔루션의 필요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법 준수와 내부 팀과 독립 계약자 간의 더 나은 협력이라는 목표에 의해 이 분야에서 FMS의 채택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프로파일링된 주요 업체로는 WorkMarket(ADP 회사), Upwork Enterprise, Mavenlink, Kalo(이전 Lystable), TalentDesk.io, Shortlist, Freelancer.com, Toptal, Field Nation, Hubstaff, TalentSource(SAP Fieldglass 제공), Bonsai, Papaya Global, PeoplePerHour, Deel, Payoneer, Spera, FreeUp Qwil 등 여러 회사가 있습니다.
주요 개발 사항:
2021년 8월, Toptal은 다양한 분야의 더 많은 프리랜서 인재를 포함하도록 마켓플레이스를 확장하여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2021년 4월, WorkMarket은 ADP의 급여 및 HR 솔루션과의 긴밀한 통합을 발표하여 프리랜서 및 계약자 관리를 위한 플랫폼의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2021년 3월에는 프리랜서가 전문적인 제안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제안서 작성기 기능을 출시하여 고객 온보딩 프로세스를 간소화했습니다.
2020년 9월에는 대기업이 프리랜서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인 Upwork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했습니다.
지원되는 구성 요소 유형
– 소프트웨어
– 서비스
지원되는 배포 모델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기반
지원 대상 조직 규모
– 중소기업(SME)
– 대기업
지원 기능
– 프리랜서 소싱 및 온보딩
– 시간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
– 결제 및 인보이스 발행
– 성과 및 규정 준수 관리
–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가격 적용 범위
– 부분 유료화
– 구독 기반
– 사용자당 요금제
– 프로젝트 기반 요금제
최종 사용자 대상: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IT 및 통신
– 헬스케어
– 마케팅 및 광고
– 건설 및 부동산
– 금융 서비스
– 교육 및 e-러닝
– 기타 최종 사용자
지원 지역
– 북미
o 미국
o 캐나다
o 멕시코
– 유럽
o 독일
o 영국
o 이탈리아
o 프랑스
o 스페인
o 기타 유럽
– 아시아 태평양
o 일본
o 중국
o 인도
o 호주
o 뉴질랜드
o 대한민국
o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 남미
o 아르헨티나
o 브라질
o 칠레
o 기타 남미
– 중동 및 아프리카
o 사우디 아라비아
o 아랍에미리트
o 카타르
o 남아프리카 공화국
o 기타 중동 및 아프리카
보고서의 주요 내용
– 지역 및 국가별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점유율 평가
– 신규 참가자를 위한 전략적 권장 사항
– 2022년, 2023년, 2024년, 2026년, 2030년의 시장 데이터를 다룹니다.
– 시장 동향 (동인, 제약, 기회, 위협, 과제, 투자 기회 및 권장 사항)
– 시장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주요 비즈니스 부문의 전략적 권장 사항
– 주요 공통 트렌드를 매핑하는 경쟁 조경 매핑
– 상세한 전략, 재무 및 최근 개발 사항을 포함한 회사 프로파일링
– 최신 기술 발전을 매핑하는 공급망 동향

1 요약
2 서문
2.1 요약
2.2 스테이크 홀더
2.3 연구 범위
2.4 연구 방법론
2.4.1 데이터 마이닝
2.4.2 데이터 분석
2.4.3 데이터 검증
2.4.4 연구 접근 방식
2.5 연구 출처
2.5.1 1차 연구 출처
2.5.2 보조 연구 출처
2.5.3 가정
3 시장 동향 분석
3.1 소개
3.2 동인
3.3 제약
3.4 기회
3.5 위협
3.6 최종 사용자 분석
3.7 신흥 시장
3.8 코로나19의 영향
4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분석
4.1 공급자의 협상력
4.2 구매자의 협상력
4.3 대체품의 위협
4.4 신규 진입자의 위협
4.5 경쟁 경쟁
5 구성 요소 유형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5.1 소개
5.2 소프트웨어
5.3 서비스
6 배포 모델 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6.1 소개
6.2 온 프레미스
6.3 클라우드 기반
7 조직 규모 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7.1 소개
7.2 중소기업 (중소기업)
7.3 대기업
8 기능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기능별
8.1 소개
8.2 프리랜서 소싱 및 온 보딩
8.3 시간 추적 및 프로젝트 관리
8.4 결제 및 인보이스 발행
8.5 성과 및 규정 준수 관리
8.6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9 가격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9.1 소개
9.2 부분 유료화
9.3 구독 기반
9.4 사용자 당 가격
9.5 프로젝트 기반 가격
10 최종 사용자 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10.1 소개
10.2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10.3 IT 및 통신
10.4 건강 관리
10.5 마케팅 및 광고
10.6 건설 및 부동산
10.7 금융 서비스
10.8 교육 및 E-러닝
10.9 기타 최종 사용자
11 지역별 글로벌 프리랜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11.1 소개
11.2 북미
11.2.1 미국
11.2.2 캐나다
11.2.3 멕시코
11.3 유럽
11.3.1 독일
11.3.2 영국
11.3.3 이탈리아
11.3.4 프랑스
11.3.5 스페인
11.3.6 기타 유럽
11.4 아시아 태평양
11.4.1 일본
11.4.2 중국
11.4.3 인도
11.4.4 호주
11.4.5 뉴질랜드
11.4.6 대한민국
11.4.7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5 남미
11.5.1 아르헨티나
11.5.2 브라질
11.5.3 칠레
11.5.4 남미의 나머지 지역
11.6 중동 및 아프리카
11.6.1 사우디 아라비아
11.6.2 아랍에미리트
11.6.3 카타르
11.6.4 남아프리카 공화국
11.6.5 중동 및 아프리카의 나머지 지역
12 주요 개발 사항
12.1 계약, 파트너십, 협업 및 합작 투자
12.2 인수 및 합병
12.3 신제품 출시
12.4 확장
12.5 기타 주요 전략
13 회사 프로파일링
❖본 조사 보고서의 견적의뢰 / 샘플 / 구입 / 질문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