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산물 시장 규모
전 세계 해산물 시장 규모는 2024년 1,763억 5,0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5년 1,810억 8,000만 달러 에서 2033년 2 ,129억 9,000만 달러로 예측 기간 (2025-2033년) 동안 2.12%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산물은 다양한 바다 생물을 포함하는 식사의 한 형태입니다. 해산물은 중요한 지방산과 다량 및 미량 영양소의 필수 공급원이기 때문에 종종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간주됩니다. 글로벌 시장의 호황은 해산물과 관련된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예를 들어 해산물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또한 해산물에는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처분 소득과 도시화가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다양한 해산물을 접할 수 있는 도시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해산물에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체와 식품 서비스 제공업체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처분 소득의 증가, 외식, 해산물을 제공하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증가는 모두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해산물 시장 확대에 기여하는 요인입니다.

해산물 시장 성장 요인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채식주의자가 아닌 소비자들도 점차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페스테리아니즘을 따르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페스케테리언은 해산물과 함께 채식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 소고기, 돼지고기, 가금류 등의 육류는 식단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건강한 식단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로 인해 관찰됩니다. 또한 육류 및 육류 제품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고 암 위험이 증가하며 비만 및 관련 질병의 유병률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다른 건강한 대안을 찾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 농장에서 소의 의심스러운 생활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사료 효율을 개선하고 소의 빠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사용이 증가하면서 육식주의자들이 페세타리아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처분 소득 증가
경제 개선과 가처분 소득의 급증은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2009년 유럽과 중국의 경제 위기 이후 세계 경제는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위기 이후 강력한 회복세로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제가 긍정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중간 소득층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도시 지역의 중산층과 고소득층 소비자들이 식습관을 필수품에서 프리미엄 상품과 서비스로 바꾸면서 북미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람들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여 주요 시장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해산물 공급업체와 기관이 해산물 부문의 제품 및 서비스 라인을 강화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제약 요인
야생 어족 자원의 고갈
유럽위원회의 공동연구센터(JRC)의 연구에 따르면 어족자원의 90% 이상이 남획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엔젤상어, 카디널피쉬, 연어 등이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게다가 수역에 산업 폐기물을 버리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바다 어류의 고갈로 인해 여러 어종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바다 생물 종의 놀라운 고갈에 대한 이 연구는 동물의 윤리적 대우를 위한 사람들(Peta)과 세계자연기금(WWF)과 같은 수많은 단체의 관심을 끌며 특정 종의 소비를 제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생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양식업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공해어업 및 생물자원 보존에 관한 협약과 같이 어획량을 제한하는 새로운 조약이 체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을 저해합니다.
시장 기회
제조업체와 식품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협력 증가
어종의 손실로 인해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안전한 조업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해산물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어부와 양식업자는 가공업체, 배송업체, 매장, 레스토랑, 외식업체와 협력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미국의 Miya’s와 스코틀랜드의 피셔스 이노베이션 등 수많은 해산물 레스토랑이 지속 가능한 해산물만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레스토랑과 해산물 서비스 제공업체는 메기와 틸라피아 같은 지속 가능한 해산물 옵션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이러한 모든 요인이 종합적으로 글로벌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구 기간 2021-2033 CAGR 2.12%
역사적 기간 2021-2023 예측 기간 2025-2033
기준 연도 2024 기준 연도 시장 규모 176.35억 달러
예측 연도 2033 예측 연도 시장 규모 212.99억 달러
가장 큰 시장 아시아 태평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유럽
구체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지역별 인사이트
아시아 태평양: 연평균 성장률 2.2%의 지배적인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가장 중요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2.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신흥 지역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해산물 소비국 중 하나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해산물 시장의 성장은 가처분 소득의 급증, 외식 트렌드의 증가, 해산물을 제공하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급증에 기인합니다. 이 지역의 양식 산업이 확대되고 있는 것도 현지 해산물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어류 및 새우 양식 산업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으며 이 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중국의 두 국영 기업은 황해에 정박해 있는 10만 톤 규모의 플랫폼을 갖춘 해상 양식 시스템 건설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연구 기간 동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여러 국가에서 새우 소비가 감소했는데, 이는 주로 조기 폐사 증후군(EMS) 위기로 인한 새우 공급 부족으로 새우 가격이 치솟았기 때문입니다.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및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일본과 인도네시아는 다른 아시아 국가로부터의 새우 수입 의존도로 인해 소비량이 크게 감소하여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각각 4.38%와 1.59%의 연평균 성장률(CAGR)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북미는 전 세계 자연산 해산물의 주요 수확지 중 하나이며, 현지 시장 플레이어가 많아 해산물의 주요 시장입니다. 주요 어업 주로는 알래스카, 캘리포니아, 워싱턴 등이 있습니다. 북미는 공급망이 발달하고 정보에 밝은 소비자층이 많은 성숙한 시장입니다. 이 지역의 성장은 높은 가처분 소득과 피트니스 커뮤니티 사이에서 생선과 해산물의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해산물은 심장 질환, 비만, 고혈압의 위험 감소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스트푸드 체인점과 퀵 서비스 레스토랑에서 생선을 이용한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선보이면서 시장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유럽은 예측 기간 동안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에서 가장 큰 두 국가인 스페인과 이탈리아는 특히 해산물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인구가 많고 1인당 생선 소비량이 높으며 유럽 인구의 해산물 소비가 급증하는 것도 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지역의 수산물 시장 성장은 생선 및 수산물의 높은 소비에 기인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생선 및 기타 해산물 섭취의 건강상의 이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보고서가 필요하신가요?
독립형 섹션 또는 국가별 보고서 구매를 포함하여 모든 보고서를 무료로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 시장 세분 분석
해산물 유형별
생선 부문은 글로벌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2.2%의 CAGR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시 상어, 스케이트, 가오리, 톱상어, 철갑상어, 램프리와 같은 대형 어종은 인간이 섭취하기에 안전하고 건강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물고기는 대양, 바다, 강, 호수에서 잡히거나 실내 양식장에서 사육되며 주로 식용으로 전 세계에 판매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생선 중 하나는 껍질이 없는 생선입니다. 또한 생선의 유익한 다량 영양소와 미량 영양소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서 생선의 인기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것이 세계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육식 인구의 급증과 생선 섭취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생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체동물에는 골뱅이, 굴, 가리비, 이매패류, 조개, 홍합이 포함됩니다. 연체동물은 장식품으로 사용되는 진주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가 높습니다. 연체동물의 주요 수출국은 페루, 일본, 캐나다입니다. 중국은 연체동물의 주요 수입국 중 하나이며, 이 부문은 중국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굴, 전복, 조개, 가리비, 홍합과 같은 식용 연체동물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글로벌 시장의 주요 동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삼중체 굴 종자와 같이 새롭고 효과적으로 생산된 제품의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리케이션별
소매 부문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1.8%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매 채널을 통한 해산물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적당한 비율로 확장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실제 소매점은 생선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있는 방법으로 소매 형식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소매 부문의 성장은 공급 채널 인프라의 개선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포함한 다양한 소매 채널을 통한 수산물 제품의 경제성 증가에 의해 주도됩니다. 또한 대형 소매점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과 할인 혜택으로 인해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인튜이션을 포함한 여러 공공 및 민간 기관은 주요 단백질 공급원으로 해산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해산물은 주로 사무실 구내식당에서 소비용으로, 말레이시아 수산연구소와 같은 연구 기관에서 영양 및 연구 목적으로 공급됩니다. 사무실과 연구 기관의 수가 증가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관 부문의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동인입니다.
유형별 시장 규모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기타
해산물 시장의 주요 업체 목록
- Pacific Seafood
- Kangamiut Seafood A/S
- American Seafoods Company
- Phillips Foods, Inc.
- Trident Seafoods Corporation.
- Marine Harvest ASA
- Thai Union Group PCL
- Lee Fishing Company
- Leigh Fisheries
최근 개발
- 2023년 6월- 인도 수산물 수출협회 회장 자그디쉬 포판디(Jagdish Fofandi)는 전국적으로 양식 인프라를 개선하고 케랄라 주에 새우 양식을 확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최근 인도 수산물수출개발청(MPEDA)의 부사장으로 임명된 포판디는 ‘더 힌두’와의 인터뷰에서 양식업에 대한 지원을 개선하고 새우 양식을 위한 더 많은 토지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해산물 시장 세분화
유형별(2021-2033년)
- 어류
- 갑각류
- 연체동물
- 기타
애플리케이션별(2021-2033년)
- 소매
- 기관
- 식품 서비스
목차
임원 요약
연구 범위 및 세분화
- 연구 목표
- 제한 사항 및 가정
- 시장 범위 및 세분화
- 고려된 통화 및 가격
시장 기회 평가
- 신흥 지역/국가
- 신흥 기업
- 신흥 애플리케이션 / 최종 용도
시장 동향
- 동인
- 시장 경고 요인
- 최신 거시 경제 지표
- 지정학적 영향
- 기술 요인
시장 평가
- 포터스 5가지 힘 분석
- 가치 사슬 분석
규제 프레임워크
- 북미
- 유럽
- APAC
- 중동 및 아프리카
- LATAM
ESG 트렌드
글로벌 해산물 시장 규모 분석
- 글로벌 해산물 시장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별
- 소개
북미 시장 분석
-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물고기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미국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유형별
- 캐나다
유럽 시장 분석
-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물고기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영국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물고기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유형별
- 독일
- 프랑스
- 스페인
- 이탈리아
- 러시아
- 북유럽
- 베네룩스
- 기타 유럽
아시아 태평양 시장 분석
-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Fish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중국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별
- 소개
- 유형별
- 대한민국
- 일본
- 인도
- 호주
- 대만
- 동남아시아
- 기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분석
-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별
- 소개
- UAE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물고기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유형별
- 터키
- 사우디 아라비아
- 남아프리카 공화국
- 이집트
- 나이지리아
- 나머지 MEA
중남미 시장 분석
- 소개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브라질
-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유형
- 생선
- 가치 기준
- 갑각류
- 가치별
- 연체동물
- 가치 기준
- 기타
- 가치 기준
- 소개
- 애플리케이션별
- 소개
- 가치별 애플리케이션
- 소매업
- 가치별
- 기관
- 가치별
- 식품 서비스
- 가치 기준
- 소개
- 유형별
- 멕시코
- 아르헨티나
- 칠레
- 콜롬비아
- 나머지 중남미
경쟁 환경
- 업체별 해산물 시장 점유율
- M&A 계약 및 협업 분석
시장 플레이어 평가
- Kangamiut Seafood A/S
- American Seafoods Company
- Trident Seafoods Corporation.
- Marine Harvest ASA
- Thai Union Group PCL
- Lee Fishing Company
- Leigh Fisheries
연구 방법론
- 연구 데이터
- 보조 데이터
- 주요 2차 출처
- 보조 출처의 주요 데이터
- 1차 데이터
- 주요 출처의 주요 데이터
- 프라이머리 분석
- 2차 및 1차 연구
- 주요 산업 인사이트
- 보조 데이터
- 시장 규모 추정
- 상향식 접근법
- 하향식 접근법
- 시장 전망
- 연구 가정
- 가정
- 제한 사항
- 위험 평가
부록
- 토론 가이드
- 사용자 지정 옵션
- 관련 보고서
면책 조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