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대용 제품 시장 규모
전 세계 식사 대용 제품 시장 규모는 2024년 192억 2천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5년 208억 8천만 달러에서 2033년 392억 5천만 달러로 예측 기간(2025-2033년) 동안 8.26%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사 대용 식품으로 알려진 사전 포장된 칼로리 제한 식품은 전체 식품 식사를 대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형태의 식사 대용 식품에는 즉석식품, 쉐이크, 바, 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에는 필수 비타민, 미네랄, 지질, 단백질, 섬유질,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부실하거나 고칼로리 식사를 대체하고 이후 음식에 대한 갈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닐라, 딸기, 초콜릿, 블루베리, 오렌지 등 다양한 맛으로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따라서 식사 대용 식품은 편리할 때마다 균형 잡힌 저칼로리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유용한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식사 대용 제품 시장의 동인
간편식 및 소용량 식사에 대한 수요 증가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식료품 지출의 절반 이상을 간편식에 지출하며, 빠르고 짧은 식사를 찾는다고 합니다. 전 세계 식사 대용 제품 시장은 단백질 바, 에너지 바, 쉐이크 등의 제품에 대한 수요로 인해 더욱 성장하고 있습니다. 휴대가 간편하고 실용적이며 종종 더 나은 영양 바는 이동 중에도 빠르게 식사를 하거나 즉시 섭취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다양한 종류와 맛의 접근성입니다. 그 결과, 이러한 바는 특히 노동자 계층, 젊은이, 호스텔 거주자, 독신자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과체중 또는 비만 성인에게 식사 대용 쉐이크와 뉴트리션 바는 편리하고 효과적인 체중 감량 전략입니다.
특별한 식단을 관리하는 소비자들은 식사 대용식을 위해 노력합니다.
비만과 당뇨병 발병률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은 규칙적인 식단과 영양 섭취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식사 대용 식품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 수많은 기업이 체중 감량을 위해 일반적인 식단을 포기할 준비가 된 사람들을 위해 셰이크나 음료와 같은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 허벌라이프는 체중 감량을 돕기 위해 퀵스타트, 어드밴스드, 얼티밋 프로그램을 통해 식사 대용 쉐이크와 식이 보조제를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이나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해 효율적인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찾는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면서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비만과 당뇨병과 같은 문제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북미와 유럽의 산업화 지역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18세 이상의 미국인 8,800만 명이 당뇨병 전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국 전역에서 건강 및 영양 검진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시장 제약
고가의 식사 대용 제품
시장의 주요 장벽 중 하나는 기존 제품에 비해 식사 대용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식사 대용 솔루션은 프리미엄 기능성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식사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소비자들은 항상 새로운 요리와 패션을 실험하는 데 관심이 많기 때문에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영양바와 보충제 분말은 가격이 비싸고 즉석식품, 구운 페이스트리, 캔디바 및 기타 제과류에 비해 제품 선택의 폭이 현저히 적습니다. 다른 포장 식품의 마진이 20~30%에 불과한 데 비해 단백질 바의 마진은 40~50%에 달하며, 재료비는 가격의 25%에 불과합니다. 건강에 좋다는 인식 때문에 선진국 사람들은 스낵바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을 꺼리지 않습니다. 그 결과, 선진국에서는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털이 취약한 개발도상국 및 국가의 스낵바 시장에서는 여전히 가격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주요 기회
간편식 및 소용량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식품 예산의 절반 이상을 간편하고 빠른 식사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은 단백질 바, 에너지 바, 스무디에 대한 수요 증가로 더욱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뉴트리션 바는 휴대가 간편하고 실용적이며 빠른 식사나 빠른 소비를 위한 건강식 옵션입니다.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다양한 종류와 맛의 접근성입니다. 그 결과, 이러한 바는 특히 노동자 계층, 젊은이, 호스텔 거주자 및 학사들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연구 기간 2021-2033 CAGR 8.26%
역사적 기간 2021-2023 예측 기간 2025-2033
기준 연도 2024 기준 연도 시장 규모 192억 2,000만 달러
예측 연도 2033 예측 연도 시장 규모 USD 392.25 억
가장 큰 시장 아시아-태평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북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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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인사이트
아시아 태평양: 9.92% 성장률의 지배적인 지역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9.92%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 비즈니스는 중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인 기업들이 중국으로 진출하여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식품 소비 패턴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체중 관리 트렌드로 인해 식품 사업에서 식사 대용 바와 파우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중국의 과체중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식사 대용 솔루션은 식음료 기업과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젊은 층이 인도 노동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바쁜 일정으로 인해 전통적인 요리를 할 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식사 대용식 산업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직장이나 이동 중에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RTD 음료나 영양 바 같은 식사 대용 식품은 인도 고객들에게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북미: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
북미는 예측 기간 동안 9.92%의 연평균 성장률로 9,860.51백만 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미국인은 식사를 하지 않고도 허기를 달래기 위해 영양 바와 즉석 음료 제품을 선호합니다. 다양한 소비자들이 음료와 같은 식사 대용 식품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다용도성과 휴대성 때문입니다. 또한, 간편식을 판매할 수 있는 적절한 소매점이 많기 때문에 계획적이고 충동적인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간식보다 유리합니다.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 식사 대용식 제조업체인 Soylent는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을 제공하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장려하기 위해 딸기 4팩 음료를 출시했습니다. 캐나다 식품 검사국(CFIA)은 이 음료가 식사 대용 제품 기준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Soylent에서 만든 음료를 판매 금지했습니다. Soylent는 모든 관련 법률을 준수하면서 2019년에 음료와 분말을 포함한 식사 대용 제품을 다시 출시했습니다. 엄격한 검사를 통해 관리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고객들은 이러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독일 청소년의 비만율 증가로 인해 생활 습관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체중을 조절하고 이러한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대체 식품의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천연 성분과 관련 라벨 문구 덕분에 독일 시장에서 대용식 판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독일 기업 Bertrand의 유기농 비건 식사 대용 음료에는 귀리, 쌀, 아몬드, 호두에서 추출한 고품질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라이프스타일 블로그, 텔레비전과 같은 활발한 미디어 덕분에 영국 소비자들의 영양 및 건강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마케팅 및 신제품 개발에 대한 지출을 늘리면서 영양 바, 분말 보충제와 같은 식사 대용 식품에 대한 영국 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국 식사 대용식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주요 기업으로는 Exante, XLS Nutrition, KeeDiet, SlimFast, Holland & Barrett, Huel, Purition 등이 있습니다.
브라질에서 식사 대용식 제품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라질 사람들은 설탕 첨가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간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이 브라질의 영양 바 판매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단백 식단과 스포츠 영양에 대한 추세는 단백질 바 산업에서 예측 기간 동안 식사 대용 제품 판매의 인상적인 증가를 계속 지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유층 사이에서 고급 프리미엄 간식 옵션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는 것도 아르헨티나 식사 대용식 시장을 이끄는 또 다른 요인입니다. 또한, 영양 바는 아르헨티나의 인기 있는 포장 식품 및 식사 대용식 시장에서 계속 입지를 다져나갈 것입니다. 보디빌더와 일반 소비자들의 사용 증가도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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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 대용 제품 시장 세분화 분석
제품 유형별
영양 바 부문은 시장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부문이며 예측 기간 동안 8.05 %의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양 바는 영양소 함량이 높은 식사 대용 식품입니다. 식용 바의 글로벌 판매는 주로 빠르고 건강한 식사 대용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의해 주도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유기농, 코셔 인증, 무지방, 글루텐 프리 성분이 함유된 제품 등 자신의 식단에 맞는 식사 대용식을 선택합니다.
- 예를 들어, SANS는 콩, 글루텐, 유제품,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식사 대용 바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프로바는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건강하고 신선한 바를 포함한 새로운 식물성 식사 대용 제품 라인인 프로바 리빙(PROBAR living)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몇몇 유명 기업들은 이 분야의 요구를 충족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상당한 혁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 식단이나 체중 감량 관리에 사용되는 식사 대용 셰이크는 고지방, 고칼로리 식사를 칼로리를 조절하여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즉석 음료 제품 카테고리의 중요한 동인입니다. 200 또는 300칼로리 식사 대용 셰이크는 단백질 셰이크나 과일 및 채소 주스와 달리 일반적으로 500~800칼로리 식사에서 발견되는 다량 영양소와 미량 영양소도 모두 제공합니다. 허브 및 식물성 제품과 같은 새로운 성분의 식사 대용 즉석 음료가 출시됨에 따라 시장의 전체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업계 참여자들은 무유당 및 비건 제품과 같은 소비자별 카테고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베어 스퀴즈는 비건, 팔레오, 케토 친화적인 식물성 식사 대용 음료를 판매합니다. 피트니스 애호가와 운동선수들도 단백질 파우더와 선호하는 액체를 섞는 데 드는 시간과 어려움을 없애기 위해 바로 마실 수 있는 식사 대용 솔루션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유통 채널별
슈퍼마켓/하이퍼마켓 부문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예측 기간 동안 9.48%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는 식사 대용식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은 특히 주요 도시와 대도시에서 가깝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상품 중에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슈퍼마켓과 대형마트는 식사 대용 식품의 광범위한 소매점 가시성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나이지리아 등 식량이 부족한 국가에서 수많은 슈퍼마켓과 대형마트가 성장하면서 이 채널의 식사 대용식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문 소매점이라는 고급 체험형 쇼핑 공간에서는 다양한 식사 대용식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문 식료품점은 다른 어떤 전통적인 소매 채널보다 질환별 제품에서 일반 제품까지 식사 대용 제품의 포트폴리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이러한 유통 채널을 통해 시장에서 연구된 제품의 판매가 견고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전문 판매업체는 가장 엄격한 생산 및 품질 기준을 준수하는 식사 대용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은 브랜드와 품질에 민감한 핵심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됩니다. RTD, 분말 보충제, 젤리 등 주류 판매업체에서 취급하지 않는 특수 식사 대용 제품은 전문 소매업체와 웹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을 통해 고객은 원산지와 품질을 기준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유형별 시장 규모
바로 마실 수 있는 제품 영양 바 분말 보충제 기타 제품 유형
식사 대용 제품 시장의 주요 업체 목록
- Abbott Laboratories
- Amway Corp. (Alticor)
- Bob’s Red Mill Natural Foods
- Herbalife Nutrition
- Glanbia PLC
- The Simply Good Foods Company
- The Kellogg Company
- Nestlé SA
- The Kraft Heinz Company
- Peeroton GmbH
- Soylent Nutrition Inc.
최근 개발
- 2022년 3월– 글랜비아 뉴트리셔널스는 단백질 및 바 제형 분야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압출 스낵, 시리얼, 인클루젼을 위한 새로운 단백질 솔루션을 출시했습니다.
- 2022년 9월– 기업가가 주도하는 건강 및 웰니스 기업 Amway가 XS™ 에너지 드링크 및 스포츠 뉴트리션 브랜드 출시 20주년을 기념했습니다.
식사 대용 제품 시장 세분화
제품 유형별(2021-2033년)
- 바로 마실 수 있는 제품
- 영양 바
- 분말 보충제
- 기타 제품 유형
유통 채널별 (2021-2033년)
- 편의점
- 슈퍼마켓/하이퍼마켓
- 전문점
- 온라인 스토어
- 기타 유통 채널
목차
임원 요약
연구 범위 및 세분화
- 연구 목표
- 제한 사항 및 가정
- 시장 범위 및 세분화
- 고려된 통화 및 가격
시장 기회 평가
- 신흥 지역/국가
- 신흥 기업
- 신흥 애플리케이션 / 최종 용도
시장 동향
- 동인
- 시장 경고 요인
- 최신 거시 경제 지표
- 지정학적 영향
- 기술 요인
시장 평가
- 포터스 5가지 힘 분석
- 가치 사슬 분석
규제 프레임워크
- 북미
- 유럽
- 아시아 태평양
- 중동 및 아프리카
- 중남미
ESG 트렌드
글로벌 식사 대용 제품 시장 규모 분석
- 글로벌 식사 대용 제품 시장 소개
- 제품 유형별
- 소개
- 가치별 제품 유형
- 바로 마실 수 있는 제품
- 가치별
- 영양 바
- 가치별
- 분말 보충제
- 가치별
- 기타 제품 유형
- 가치 기준
- 소개
- 유통 채널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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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유통 채널
- 편의점
- 가치별
- 슈퍼마켓/하이퍼마켓
- 가치별
- 전문점
- 가치별
- 온라인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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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유통 채널
- 가치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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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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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채널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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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유통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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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퍼마켓/하이퍼마켓
- 가치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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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치별
- 온라인 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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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환경
- 업체별 식사 대용 제품 시장 점유율
- M&A 계약 및 협업 분석
시장 플레이어 평가
- Abbott Laboratories
- Overview
- Business Information
- Revenue
- ASP
- SWOT Analysis
- Recent Developments
- Bob’s Red Mill Natural Foods
- Glanbia PLC
- The Simply Good Foods Company
- The Kellogg Company
- Nestlé SA
- The Kraft Heinz Company
- Peeroton GmbH
- Soylent Nutrition Inc.
연구 방법론
- 연구 데이터
- 2차 데이터
- 주요 2차 출처
- 보조 출처의 주요 데이터
- 1차 데이터
- 주요 출처의 주요 데이터
- 프라이머리 분석
- 2차 및 1차 연구
- 주요 산업 인사이트
- 2차 데이터
- 시장 규모 추정
- 상향식 접근법
- 하향식 접근법
- 시장 전망
- 연구 가정
- 가정
- 제한 사항
- 위험 평가
부록
- 토론 가이드
- 사용자 지정 옵션
- 관련 보고서
면책 조항
